궁중 문화 연구원 (2006 ~ 2023)
제목 : '인문학 살리기' 200억 투입…'인문한국' 추진
이름 : 심승구
등록일 : 2007-01-11 21:29:52

'인문학 살리기' 200억 투입 인문한국' 추진 / 정부 중장기 지원  

교육인적자원부는 대학가에서 갈수록 외면당하고 있는 인문학의 진흥을 위해 올해 인문학 장기지원 프로젝트인 ‘인문한국(Humanities Korea)’ 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한국학술진흥재단에 위탁해 진행되며, 인문학적 문제 연구와 지역연구센터 설립 등 두 분야로 나눠 각각 100억원씩 지원된다. 

특히 인문학적 문제 연구 지원사업은 정부가 직접 연구 주제를 주고 연구자를 공모한 뒤 연구비를 지원하는 ‘탑다운(Top-down)’ 방식으로 이뤄진다. 교육부는 연구 주제 설정 등을 위해 조만간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인문한국위원회’를 구성한 뒤 지원 대상 연구자들을 선정해 9월부터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지역연구센터 설립 지원 사업은 대학들이 해외 여러 지역의 언어와 문학, 문화 전반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기관을 설치·운영할 비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3월쯤 대학들로부터 설립 신청을 받아 연내 10여곳에 문을 연다는 방침이다. 

교육부 노환진 학술진흥과장은 “기존의 인문학 연구지원 사업이 1년가량의 단기지원, ‘소액다건’식 지원이었다면 이번 사업은 3∼5년의 중장기, 다액 지원이라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고 설명했다. 

이경희 기자 
sorimoa@segye.com